환경친화적인 패션 - 지나가는 유행이 될 것인가, 계속될 것인가?
Written by: Kelley Hudson

 

세상이 변해감에 따라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더 아끼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잊고 있지만, 그 방법 중 영향력이 어마어마한 한 가지가 사실 우리의 옷장 속에 있습니다. 옷감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낭비되는 의류가 세계의 큰 공해 유발자 중 하나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BBC에 따르면 헌 옷 중 오직 1%만이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는 새로운 옷을 좋아하고, 계절에 따라 아낌없이 즐겁게 옷을 사는 데 돈을 쓰며 그 소비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패션에 대한 사랑을 급증하는 지구에 대한 사랑과 함께 하지 않을까요?

 

 

 

1. Fast Fashion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

 

의류 산업의 특징 중 가장 환경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은 소위 말하는 “Fast Fashion”입니다. 솔직히 누구나 다 프라다와 루이비통을 살 여유가 충분한 것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하게 입고 싶어 합니다. 런웨이에서 빛나던 이런 비싼 의류와 비슷하지만 빠르고, 저렴하게 옷을 만드는 방법은 환경 규제가 적고 인건비가 싼 곳에서 생산하는 것입니다. 빠르고, 싸게 만들 수는 있지만 환경에는 좋지 않은 그런 방법으로 말입니다.

 

 

 

2. Chemicals 화학제품

 

당신이 입고 있는 그 밝은 빨강 치마는 아마 독한 화학물질로 염색되었을 것입니다. 불행히도 그 독한 화학물질은 깨끗한 물에 퍼졌을 것이고, 더 좋지 않은 사실은 밝은 색일수록 염색은 더 좋지 않게 행해집니다. The Independent에 따르면, 섬유 염색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 깨끗한 물을 더럽히는 여러 이유 중 2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3. Cotton 면

 

면은 의류의 주된 재료입니다. 저 또한 매일 적어도 1개의 면으로 만들어진 옷을 입고 어떨 때는 2~3개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또 청바지를 매우 좋아하는데요, 청바지에도 많이 쓰이는 면이 지구에 큰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이유인즉슨, 소비가 증가할수록 면을 생산하는 사람들이 그 수요에 맞추어 생산량을 증대하기 위해 굉장히 독한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유전자 조작을 한 식물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희망은 있습니다.

디자이너들과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패션 산업이 친환경적인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의식적인 노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패스트 패션을 그만두어야 한다고 소리 높여 말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좀 더 환경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미래의 의류 산업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새 옷을 조금 더 비싸게 주고 사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더 싸게 원하는 것을 얻고 싶어 하는 우리의 욕심보다는 지구를 위하는 마음의 손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물론, 저도 티셔츠 한 장에 5만 원을 쓰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환경에 유해하지 않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옷을 좀 더 긴 시간 동안 입으려면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대게,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진 옷은 깨끗한 제작 과정을 거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품질도 더 좋습니다. 값이 비싼 만큼 지구에 착한 소비를 함과 동시에 더 오래 입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더욱이 구매하는 양도 줄어들고 말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해 보자면, “싼 재질의 옷을 많이 사기보다는 더 적게 구매하더라도 좋은 재질의 옷을 구입해 오래 입자!”가 되겠습니다. 시계 또한 이와 같은 개념 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노드그린은 트렌디하고 저렴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시계를 만듭니다.

조금 높은 가격의 아이템을 사는 것이 처음에는 좀 버겁게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돌아보면, 개인에게나 지구에게나 더 좋은 그런 가치있는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경제적으로도, 환경적으로 좋은 선택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빈티지 쇼핑. 정말 착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의 물건들을 만나 볼 수 있으며, 가장 좋은 점은 당신 또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친환경적으로 지속적인 패션은 당신의 생각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식료품점에 가서 유기농 제품을 골라 사 냉장고를 채우듯이 같은 방법으로 옷장을 채우면 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현명한 소비를 하기 시작하면 조금씩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입니다. 이는 한순간의 유행처럼 지나가서는 안 되는,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가져야 할 책임감입니다. 항상 옷을 구입하기에 앞서 다짐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무엇을 입었는지가 우리가 얼마나 생각하는지를 보여준다고.

 

 

07 September, 2018 by Nordgreen Copenha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