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그래프'시계란 무엇인가요?

‘크로노그래프’시계란 무엇인가요?

  

‘크로노그래프’시계에 대한 궁금증

 시계는 시간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보다 더 정밀하고 정확한 시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재 시계는 아날로그부터 디지털까지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어, 선택할 수 있는 시계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다양한 종류의 시계 중, 노드그린이 새로 선보이는 ‘크로노그래프’라는 시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노드그린의 새로운 컬렉션, ‘파이오니어’모델이 선사하는 ‘크로노그래프’라는 시계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이 포스팅에서 모두 해결해드립니다.

 

 

‘크로노그래프’시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나요?

 

기본적으로,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스톱워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파일럿 시계, 필드 시계, 음력 시계 등이 이러한 기능을 포함하는데요. 이때, 단순한 스톱워치 기능이 아닌 극도로 미세한 시간의 측정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시계들을 ‘크로노그래프 시계’라고 부릅니다.


‘크로노그래프’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 ‘시간 기록자’라는 뜻으로, 역사상 첫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니콜라스 매튜 류섹 (Nicolas Mathieu Rieussec, 1781-1866)이라는 프랑스 시계공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이 크로노그래프 시계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경주마들의 속도를 더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주머니에 넣어 휴대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다이버와 수집가들에 의해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지금은 시계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 가치를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타키미터’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나요?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정밀한 시간의 측정입니다. 때문에, 이런 시간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타키미터’가 크로노그래프의 핵심인데요. 타키미터는 20세기 초반에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베젤에 고정식으로 장착되었다가, 오늘날에는 베젤 혹은 다이얼에 고정식 혹은 회전식으로 장착되는 등 더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타키미터는 속도 뿐만 아니라 거리도 측정하는 기기로, 그 계산법을 알고 나면 손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 측정법

만약 속도를 측정하고 싶으시다면, 이동 거리를 먼저 아셔야 합니다. 3600을 해당 이동거리에 든 시간으로 나누면, 그 값이 바로 해당 이동거리에 대한 속도입니다. 아래는 속도 계산법을 공식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크로노그래프’ 속도 계산 법: 타키미터 다이얼 = 3600/이동에 소요된 시간(초단위) 


가령, 차로 1마일을 얼마나 빨리 이동할 수 있는지 측정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1마일을 이동하는데 60초가 소요되었다면, 3600을 60으로 나눠봅시다. 그 가뵤인 60mph가 바로 여러분의 이동 속도입니다.


거리 측정법

이번엔 거리를 측정해봅시다. 이번엔 반대로, 이동 소요 시간을 먼저 아셔야 합니다. 크로노그래프를 0에서 시작하여, 타키미터가 여러분이 이동한 비율을 읽을 때 타키미터를 정지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특별한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찾고 계시다면

 

일반적으로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가장 큰 특징은 옆면의 세 가지 버튼(시작, 정지, 리셋)입니다. 그리고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크라운, 베젤, 타키미터의 위치 역시 ‘파이오니어’가 가진 큰 특징인데요. 플라이백 (Flyback)과 라트라판테(Rattrapante)같은 종류의 시계도 크로노그래프에 속합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두 가지 일의 소요시간을 한 번에 기록하고 싶으시다면, 두 가지 기록장치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를 추천드립니다. 반면, 라트라판테 크로노그래프의 경우 두 개의 초심이 동일하게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만약 릴레이 경주 등의 시간을 기록해야하는 것이라면, 라트라판테 크로노그래프가 가장 적합합니다.


그리고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스타일에도 딱 맞는 크로노그래프를 찾고 계시다면, 두 가지 버튼을 가진 클래식한 디자인의 크로노그래프로 먼저 그 여정을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노드그린 ‘파이오니어' 크로노그래프를 지금 만나보세요.


 

 

노드그린의 파이오니어 콜렉션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브랜드 ‘노드그린’이 지금까지 선보인 그 어떤 컬렉션과도 차별화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입니다. 노드그린이 디자이너 야콥 바그너와 다시 한번 디자인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파이오니어’ 컬렉션을 선보입니다. 기존의 네이티브, 필로소퍼, 인피니티와 함께, 새로운 파이오니어 크로노그래프를 만나보세요. 


노드그린이 위치한 ‘덴마크’는 친환경 에너지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풍력발전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덴마크에서 20년 이상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만들어온 디자이너 ‘야콥 바그너’가 이러한 덴마크의 정신을 담아 ‘파이오니어’ 컬렉션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노드그린의 ‘파이오니어’ 컬렉션은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가장 클래식한 기능을 담은 시계입니다. 스톱워치 기능과 일반 시계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불필요한 장치와 장식은 생략하고 클래식하게 디자인된 노드그린의 크로노그래프, 파이오니어를지금  만나보세요.


스톱워치의 시작, 정지, 리셋 세 가지 기능을 위한 세 개의 버튼과 읽기 쉽게 디자인된 타키미터는 파이오니어를 단순히 보기 좋은 시계가 아니라, 하나의 작품으로서 탄생시켰습니다.


파이오니어 라인은 북유럽 특유의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과 맞닿아 있습니다. 심플하지만 기능적인 디자인, 스테인리스 스틸과 사파이어 크리스탈 글라스로 이루어진 견고한 바디 -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얼마 남지 않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늘 앞서가는 그를 위한 선물을 준비해보시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