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디자인과 가치관

야콥 바그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저명한 덴마크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정교하고 모던한 디자인으로 지금의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의 섬세한 감각과 디테일에 대한 집요함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습니다. 노드그린의 견고한 디자인 뒤에 감춰진 야콥의 집요함과 그의 마스터피스들을 만나보세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에 대한 열정 외에도, 야콥과 노드그린의 ‘행복’에 대한 가치관은 서로 꼭 닮아있습니다. 자연과 환경이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이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것. 이 두 가지가 야콥과 노드그린을 포함한 모든 덴마크인이 생각하는 ‘행복’의 가치입니다. CEGC (코펜하겐의 유럽 그린캐피탈)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덴마크 코펜하겐에 공급되는 모든 전력의 31%가 자연 풍력 발전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디자인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 작업이 세상에 미칠 ‘영향’입니다. 저는 단순히 ‘보기 좋은’ 디자인이 아닌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디자이너로서의 숙명이자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 노드그린의 디자이너, ‘야콥 바그너’

덴마크인의 세계관과 가치관이 담겨있는 덴마크 디자인

노드그린의 수석 디자이너로서, 야콥 바그너는 그가 디자인한 시계들이 ‘제품’이 아닌 하나의 ‘작품’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모든 디자인 과정에 덴마크의 세계관과 가치관이 녹아있기 때문에, 노드그린의 시계가 ‘평등한 세상을 꿈꾸는 덴마크의 가치관’을 상징한다고 믿습니다.

“덴마크 디자인에 녹아있는 덴마크인의 가치관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와 타인의 균형, 자연과 문명의 균형, 그리고 열정과 행복의 균형. 이러한 ‘균형’에 대한 덴마크인의 믿음이 노드그린이라는 브랜드를 탄생시켰습니다. 섬세하고 모던한 디자인과 견고한 퀄리티가 균형을 이루는 노드그린의 시계는 덴마크인의 이러한 ‘균형’에 대한 믿음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계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야콥 바그너는 그가 살아온 도시인 ‘코펜하겐’에 대한 애정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저는 제 도시인 코펜하겐, 그리고 코펜하겐 사람들의 가치관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제 디자인 작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들이 이러한 덴마크 사람들의 가치관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도움이 되길 바랐습니다.”

야콥 바그너의 성장 배경

야콥의 디자인은 그의 독특한 성장 배경과 이력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두 가지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제가 ‘사물’과 그 사물을 통한 ‘경험’을 모두 고려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이유는 제 교육과 기술, 관심사가 모두 기술과 예술이 만나는 지점에 있기 때문입니다.”

야콥은 먼저 엔지니어링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일상에서 매일 쓰이는 ‘사물’과 ‘기계’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후 그의 열정은 디자인으로까지 확장되어, ‘성능’ 뿐 아니라 ‘디자인’도 훌륭한 물건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었습니다. 그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덴마크 왕립 예술 학교의 건축학부에서 2년간 수학 후, 스위스의 저명한 아트 센터에서 근무하며 경험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디자이너 ‘야콥 바그너’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야콥 바그너의 디자이너로서의 삶

야콥은 수많은 덴마크 브랜드와 인터네셔널 브랜드의 시그니쳐 아이템을 탄생시켰습니다. 디자인 베테랑으로서 입지를 굳힌 그는 곧 개인 디자인 스튜디오를 창립했고, 이 스튜디오는 올해 25주년을 맞이합니다. 그는 개인 스튜디오를 연 이유에 대해서 “제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열정이 강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스튜디오를 창립한 이후 많은 브랜드들과 협업하며 많은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야콥은 그중에서도 ‘카펠리니(Cappellini)’와 작업했던 디자인 제품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펠리니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가구 브랜드로, 야콥은 이 브랜드와의 작업이 가장 어렵고 긴장되었던 작업이라고 말합니다. 야콥의 뚜렷한 가치관만큼 까다로운 기준을 가진 카펠리니와의 협업은 야콥을 예술적으로 한층 더 예민하고 집요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고와 발전은 그의 모든 디자인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야콥은 2011년부터 뱅앤올룹슨(B&O; Bang & Olufsen)의 헤드폰들을 디자인해왔습니다. 그가 디자인한 헤드폰들은 모든 디자인 요소가 어우러져 단순한 제품이 아닌 하나의 ‘작품’으로 보인다는 극찬을 받습니다. 그는 특히 헤드폰의 버튼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알루미늄 터치 인터페이스’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에, 자연에 의한, 자연을 위한

야콥 바그너에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 것은 바로 ‘자연’입니다. 그는 그의 디자인들이 단순히 몇 년 동안 가치를 발하는 것이 아니라 몇 백년, 몇 천년 동안 자연과 어우러져 그 힘을 발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그의 디자인은 언제나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다음 계획

노드그린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 야콥은 노드그린의 새로운 시계 디자인 작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노드그린만의 감성이 담긴 크로노그래프, 그리고 한층 더 세밀하고 정교해진 네이티브의 디자인을 5월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노드그린만의 감성을 느껴보세요.

여기까지가 노드그린의 디자이너 ‘야콥 바그너’의 이야기였습니다. 그의 가치관을 알고 나니 시계의 디테일한 요소에 눈이 가지 않나요?

가장 당신의 눈길을 끄는 노드그린의 시계는 무엇인가요? 그 시계가 당신의 가치관과 취향을 상징할 것입니다.